부산시와 부산관광공사는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가 한국관광공사 주관 '2024년 지역관광기업지원센터 성과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아 내년(2025년) 국비 10억 원을 확보하는 쾌거를 이뤘다고 밝혔다.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는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에 선정돼 2019년 전국 최초로 개소했으며, 영도구에 있다.
이번 성과는 국내외 관광객 유치와 지역 관광기업의 세계적(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부산 관광기업의 국내외 홍보·판로개척에 힘써 관광기업들의 시장 확장을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한 결과다.
센터는 올해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된 관광수요에 대응하며, ▲세계관광기구(UN Tourism) 공동 기업 투자 설명회(IR) 개최 ▲글로벌 여행 플랫폼 연계 관광기업 홍보 ▲무인양품 업무협약 체결 및 ‘열린 시장 부산편’ 운영 ▲부산슈퍼 팝업스토어 브랜딩 확대(부울경 공동 팝업스토어 운영, 크리스마스빌리지 부산 연계 운영 등) 등을 진행했다.
이로써 5년(2020 부터 2024년) 연속 전국 센터 성과평가 '우수' 등급을 받았으며, 2019년 개소 이래 총 70억 원의 국비를 확보하는 등 타 지역 관광기업지원센터의 운영 선도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 5년간 관광 신생 기업(스타트업) 260여 개사 발굴·지원, 관광스타기업 20개 사 선정으로 관광기업들의 세계(글로벌)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으며, 이와 함께 3,221명의 직·간접 관광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했다.
센터 육성 기업들의 5년 누적 총매출액은 약 2천8백억 원, 기업들의 수상·당선 실적 778건, 업계 간 협업 579건으로, 관광 분야 창업 지원 기관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또한, ‘노매드헐’, ‘짐캐리’, ‘미스터멘션’ 등 전국의 인지도 있는 관광기업을 다수 발굴했으며, ‘링크업’, ‘모모스 커피’ 등 식음료(F·B)업종을 스타 관광기업으로 선정하며 이종 산업의 관광산업 융복합을 유도해 지역산업 성장을 도모했다.
아울러, 해외판로 개척 지원 사업을 통해 ▲2020년 신생 기업(스타트업)이자 2023년 스타기업인 ‘(주)그라운드케이’가 2022년 싱가포르 지사를 설립했으며, ▲2021년 스타기업 ‘(주)서프홀릭’이 베트남 다낭 진출 계약을 체결했고, ▲2023년 스타기업 ‘(주)만만한녀석들’과 2024년 스타기업 ‘블루윙(주)’도 해외지사를 설립해 해외 진출에 성공했다.
또한, 센터는 관광 신생 기업(스타트업) 육성·관광기업 지원·산학관 협력 시스템 구축을 통한 건강한 관광생태계를 조성해 부산의 관광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의 기반을 마련해 오고 있다.
▲관광 신생 기업(스타트업)(연 30개 사 내외)·스타기업(연 5개 사) 선정 ▲관광기업 육성(사업화자금, 교육 및 컨설팅, 홍보 및 판로개척, 협력 네트워킹 등 지원) ▲관광인재 양성 및 관광일자리 창출(관광 일자리 페스타, 인턴 매칭 지원 사업, 로컬 크리에이터 육성, 관광 트래블톤 개최 등) ▲관광산업생태계 개선(부산관광벤처상생센터 운영, 전통기업 디지털 전환 지원 교육, 관광 두레 육성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며 관광기업의 든든한 파트너 역할을 하고 있다.
내년에는 더 많은 관광기업이 세계적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OTA) 유치 사전 지원(테스트베드) 사업 ▲부산슈퍼 브랜딩화 사업(점포 임대 및 판매장 운영 등) ▲케이(K)-콘텐츠 관광마케팅 아카데미 사업 등, 관광기업의 세계적(글로벌) 역량 강화 사업과 관광 인재 양성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가 지난 5년간 보여준 성과는 지역 관광산업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증명하는 결과다”라며, “앞으로도 시는 센터와 함께 지역 관광기업들이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부산이 세계적인 관광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